티스토리 뷰
클래스, 구조체, 열거형에서 subscript를 정의할 수 있다. 이러한 서브 스크립트는 해당 타입의 요소에 접근하기 위해 사용된다. 수정과 검색을 위한 별도의 메서드 없이 index로 값으로 수정과 검색을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Array는 someArray [index]로 Dictionary는 someDictionary[key]로 접근할 수 있다. 하나의 타입에 여러 개의 서브 스크립트를 정의할 수 있고 index의 유형에 따라 적절하게 서브 스크립트를 선택하게 된다.
Subscript Syntax
서브 스크립트를 사용하면 인스턴스의 이름뒤에 []를 사용하여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다. 이러한 문법은 인스턴스 메서드나 계산 프로퍼티의 문법과 비슷하다. 서브스크립트를 정의하는 방법은 subscript 키워드를 사용하여 하나 이상의 매개변수와 반환 값의 타입을 지정해야한다. 이러한 서브스크립트는 읽기-쓰기, 혹은 읽기 전용으로 정의되며 이는 계산 프로퍼티와 같이 getter, setter에 의해 전달된다.
subscript(index: Int) -> Int {
get{
// Return an appropriate subscript value here.
}
set(newValue){
// Perform a suitable setting action here.
}
}
위의 코드와 같이 서브 스크립트를 정의하면 읽기-쓰기가 가능한 서브스크립트이다. 위의 코드에서 newValue는 setter에서 default값으로 설정되어있는 매개변수기 때문에 이름을 다르게 쓰고싶은 것이 아니라면 선언해줄 필요는 없다.
subscript(index: Int) -> Int {
// Return an appropriate subscript value here.
}
위의 코드는 읽기만 가능한 서브 스크립트를 정의하는 방법이다. 이럴때는 get 키워드를 사용하지 않고 정의해줘도 된다. 그럼 이제 실제로 서브스크립트를 사용한 예를 보자.
struct TimesTable {
let multiplier: Int
subscript(index: Int) -> Int {
return multiplier * index
}
}
let threeTimesTable = TimesTable(multiplier: 3)
print("six times three is \(threeTimesTable[6])")
// Prints "six times three is 18"
위의 코드에서 새로운 인스턴스인 threeTimesTable에 선언된 서브 스크립트는 multiplier에 입력된 정수형 매개변수를 곱해준 값을 반환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실제로 threeTimesTable[6]을 하니 잘 실행된 것을 볼 수 있다.
Subscript Usage
이러한 서브스크립트는 어떤 상황에서 사용해야 할까? 일반적으로는 컬렉션과 같은 연속적인 요소에 접근하기 위해 사용된다.
var numberOfLegs = ["spider": 8, "ant": 6, "cat": 4]
numberOfLegs["bird"] = 2
위의 코드에서처럼 Dictionary에서 서브 스크립트를 활용해서 데이터를 추가하는 것을 볼 수 있다. Swift의 Dictionary 타입에서는 서브 스크립트로 접근한 데이터는 옵셔널 타입이다. 따라서 만약 데이터를 삭제하고 싶다면 value값에 nil을 넣어주면 삭제가 된다.
Subscript Options
서브 스크립트는 여러개의 매개변수를 받을 수 있다. 이러한 매개변수는 어떠한 타입이어도 상관이 없고 모든 타입의 값을 반환할 수도 있다. 함수에서와 마찬가지로 서브스크립트는 매개변수들에 default값을 줄 수 있고 Variadic 매개변수(여러 개의 매개변수를 사용하는 것)를 사용할 수 있다. 하지만 in-out 매개변수는 서브 스크립트에서 사용할 수 없다.
클래스와 구조체에서 필요한 만큼 서브 스크립트를 만들 수 있다. 이렇게 여러개가 선언되어 있을때는 매개변수로 주어진 값들의 타입을 보고 어떤 서브스크립트인지 추론하게 되는데 이렇게 여러개의 서브스크립트를 사용하는 것을 subscript overloading이라고 부른다.
하나의 매개 변수만 사용하는 것이 서브 스크립트를 사용하는 가장 일반적인 방법이지만 여러개의 매개변수를 선언해도 된다. 다음 예에서 여러개의 매개변수를 사용하는 서브스크립트를 알아보자.
struct Matrix {
let rows: Int, columns: Int
var grid: [Double]
init(rows: Int, columns: Int) {
self.rows = rows
self.columns = columns
grid = Array(repeating: 0.0, count: rows * columns)
}
func indexIsValid(row: Int, column: Int) -> Bool {
return row >= 0 && row < rows && column >= 0 && column < columns
}
subscript(row: Int, column: Int) -> Double {
get {
assert(indexIsValid(row: row, column: column), "Index out of range")
return grid[(row * columns) + column]
}
set {
assert(indexIsValid(row: row, column: column), "Index out of range")
grid[(row * columns) + column] = newValue
}
}
}
위의 코드에서 서브스크립트를 정의한 부분을 보자. subscript(row:column:)로 선언된 서브 스크립트는 두 개의 매개변수를 가진다.
var matrix = Matrix(rows: 2, columns: 2)
matrix[0, 1] = 1.5
matrix[1, 0] = 3.2
이와 같이 두개의 매개변수를 가진 서브 스크립트라도 [] 안에 매개변수를 써주면 해당 서브 스크립트가 실행되게 된다.
Type Subscripts
서브 스크립트도 타입 자체로 접근할 수 있는 타입 서브 스크립트가 존재한다. 지금까지의 방식과 동일하게 static 키워드를 사용하면 정의할 수 있고 클래스에서는 class 키워드로 타입 서브 스크립트를 정의할 수 있다.
enum Planet: Int {
case mercury = 1, venus, earth, mars, jupiter, saturn, uranus, neptune
static subscript(n: Int) -> Planet {
return Planet(rawValue: n)!
}
}
let mars = Planet[4]
print(mars)
현업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방식은 배열에 접근시 옵셔널 형태의 배열 값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지만
여러 방향으로 활용이 가능한 부분이라 정리하게되었습니다.